티스토리 뷰

우리기술 주가 전망

우리기술 어떠한 기업인가?

원전 기술, 철도시스템, 해상풍력, 방위산업 등을 영위하며 25년간 원자력 발전소의 감시, 경보, 제어시스템을 100%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주제어설비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원전핵심기술 보유하고 있고 철도제어시스템의 공급, 설치, 시험, 시운전, A/S까지 모든 서비스가 가능하며 해상풍력 전문기업 CGO의 인수를 통해 해상 풍력에너지 시공, 설치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2018년 케이알씨를 설립하여 런플랫(Run-Flat)사업, 경량고강도 휠사업, 전장 사업 분야에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는 기업이다.

 

19년도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하여 주목을 받은 적이 있는데 당시 북한의 비핵화 관련 진전된 성과를 담은 계약의 계약 체결 여부가 중요한 이슈로 작용해서 원자력발전소 종목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서 이와 관련해 상승한 이력이 있다.

 

우리기술 주가 최근 이슈

7일 해상풍력 발전을 위한 전략적 협력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는 MOU를 한전기술과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내 해상풍력산업의 발전을 목적으로 하며 해상풍력발전산업에 관련된 기술개발, 협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목적이며 향후 해상풍력발전기 설치기술 개발과 발전단지 설계기술 및 통합운영시스템 개발, 유지보수 등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공동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우리기술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관련하여 세계 에너지 사장의 전환에 동참하고 있는데 국내 유일 신재생에너지 해상풍력 전문기업인 CGO의 인수를 통해 통합제어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해양산업분야를 선도중이며 세계적인 해양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기존 사업과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해외 사업 강화를 통해 해양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정부 정책의 일환인 그린뉴딜 정책과 관련하여 해상풍력 에너지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 2025년까지 투자를 하여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들의 성장 및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는 정책이므로 향후 사업의 전망도 높다고 생각된다.

 

우리기술 주가 과거 이슈

1. 원전

 

지난 3월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공사기간 연장과 더불어 안전성 강화를 위해 설계 변경을 추진하면서 우리기술이 70억 규모의 추가 수주를 확보했다고 밝혀 주목을 받은 적이 있다. 당시 두산중공업과 신고리 56호기 원전 관련 47억원 규모의 설비계측 시스템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국내 유일 원자력 발전 계측제어 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던 우리기술은 별도의 연구개발 비용 지출이 없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확대가 전망되었다.

 

시스템 공급 수주를 확보해 상반기부터 원전사업 분야 실적이 좋아지고 있어 향후 수주 확대를 통해 원전사업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익 증가가 기대되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영향도 적을 것으로 보여 안정적인 실적이 예상 되었다.

 

또한 중동, 체코, 터키 등 해외 원전시장에 진출하여 정부가 국내 원전 기술의 안전성을 강조하며 원전기술 판매에 나섰고 특히 이집트 원전 내 우리기술의 안전관리시스템과 운전제어시스템 공급이 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2. 남북관련 비핵(원전해체)

지난 19년도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되면서 대북 관련주들이 상승한 적이 있는데 당시 가장 집중을 받았던 분야는 한반도 비핵화 였는데 종전선언을 위한 구체적인 협의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을 받게 되었다.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도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게 될 경우 다음해 대선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아 중요한 일로 생각될 수밖에 없었는데 이에 원자력발전소 관련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게 되어 우리기술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2차 정상회담 이후에도 주가 모멘텀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사찰 개시가 중요하다가 보여졌다.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핵 사찰이 거론되었으며 핵시설의 폐기와 검증과 이에 따른 상응 조치로 인도적 지원이나 종전선언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었다.

 

남북 경협주들의 주가 상승은 일정한 패턴이 존재한다고 보여지는데 실무협상부터 정상회담 일주일 전까지 기대감에 의해 주가가 상승하고 회담 내용을 예측하는 뉴스의 정보에 따라 선제적으로 차익실현을 하게 된다고 분석했고 만약 북핵 사찰과 검증이 이뤄지고 재사용이 불가능해지는 시점이 된다면 기계항만관광철도통신 등의 관련주들이 수혜를 볼 것이고 더 나아가 핵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제조업반도체음식IT 등의 관련주들도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우리기술 주가 어떻게 될 것인가?

최근 한국판뉴딜 정책중 하나인 그린뉴딜 정책과 관련하여 해상풍력과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이 많이 보이는데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사업으로 정부가 2025년까지 해상풍력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혀 산업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현재 세계적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사업이므로 앞으로의 산업 성장 가능성도 높다고 생각되며 회사가 진행중인 사업분야가 타 분야에 비해 코로나19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사업이어서 안정적인 산업 성장도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