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일약품 주가 전망

 

오늘은 제일약품 주가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다.

 

제일약품 뭐 하는 회사인가?

제일약품은 이전 제일약품(현 제일파마홀딩스)에서 의약품제조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신설 상장된 의약품 생산 및 판매업체이다. 대표 제품은 고지혈증 치료제(리피토), 신경병성통증치료제(뉴론틴), 진통소염제(쎄레브렉스) 등이 있으며, 뇌졸중 치료제, 항암제, 신경병성 통증 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역류성식도염 치료제 등의 파이프라인을 보유중이며 인간배아 줄기세포로부터 파킨슨병의 세포치료제를 개발해 기술이전한 이력이 있다. 최근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화이자 관련주, 나파모스타트 관련주로 주목 받은 이력이 있으며, 이전 뇌졸증 치료제, 자궁겸부전암 치료제, 표적항암제, 첨생법 관련주로 주목 받은 이력이 있다. 

 

제일약품 주가 최근 무슨 일이 있었나?

17일 미 제약업체 화이지가 독일 바이오엔텍과 함께 개발중인 신종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사용 승인을 다음 달 말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19일 시장에서 화이자 관련주로 알려진 제일약품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글로벌 백신 경쟁에서 가장 앞서가고 있는 곳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시노백, 시노팜 등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현재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화이자가 다음 달 셋째 주에 FDA에 긴급승인 신청을 할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백신 전쟁에서 최종승자가 화이자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FDA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위해서 최소 2달 치의 안정성 정보가 필요하며, 다음 달 3일 치러지는 미 대선 이전에 코로나19 사용 승인이 이뤄지는 건 어려워 보이지만 연내 승인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전했다. 

 

최근 백신전도사로 변신한 빌 게이츠 MS창업자 역시 최근 화이자의 임상실험이 이 가장 잘 진행되고 있으며, 화이자 백신이 가장 먼저 FDA 승인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제일약품은 1996년 고지혈증치료제 리피도의 코프로모션부터 화이자와의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으며, 통증치료제, 소염진통제 등 다른 화이자 제품을 연이어 도입 국내에 판매하고 있다. 또한 성석제 대표이사가 한국화이자 부사장 출신으로대표적인 화이자 관련주로 인식되어 왔다. 

 

제일약품은 코로나19 치료제 화이자 관련주 외에도 램데시비르보다 600배 강력한 약물로 주목받고 있는 코로나19 치료제 후보 물질인 나파모스타트 관련주로도 부각 받은 이력이 있으며, 코로나19 치료제 외에도 뇌졸증 치료제, 자궁경부전암  치료제, 표적항암제 이슈로도 부각받은 이력이 있으며, 바이오관련주로 역시 첨생법 관련주 수혜주로 시장의 부각 받은 이력이 있다. 

 

제일약품 주가 기술적 동향은?

제일약품은 2017년 인적분할 상장 이후 크게 보면 30000원 ~ 60000원 부근 박스권을 등락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올해 5월부터 코로나19 치료제로 본격적으로 시장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며 화이자 관련주, 나파모스타트 관련주로 몇차례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7월 나파모스타트 관련주로 부각 받은 이후 완만히 우하향하는 모습을 보이다 19일 화이자의 백신 긴급 사용 승인기대감에 다시 상한가에 육박한 모습을 보이는 등 재차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 코로나19 백신 전쟁의 승자는 엄청난 수익을 누릴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코로나19 국면에있어 백신/치료제 관련주들은 시장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다만 현재 시장에 인식된 대부분의 코로나19 치료제 관련주들이 실제 백신/치료제를 연구 및 백신/치료제 개발시 관련 공급계약을 맺은 것이 아니라 백신/치료제 연구에 사용되고 있는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판매, 과거에 파트너십이 있었던 것 종목들이 많기에 해당 종목의 실제 이익이 될 수 있을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코로나19 국면에 관련주를 적극적으로 알고 있되, 매매에 있어선 무조건 관련주니 수혜를 입을 것이다라는 기대보단 단기적 모멘텀으로 생각하고 매매 목표를 잡는 고민이 필요할 것이다.

 

제일약품은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긴급승인 기대감을 안고 급등할 수 있을까? 제일약품을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