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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주가 주식 전망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유통 트렌드 선두 주자

 

알리바바는 뭐하는 회사인가?

알리바바는 마윈 회장이 설립한 중국의 핵심 인터넷 기업 중 하나로,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 닷컴 등을 운용하고 있다. 텐센트와 함께 중국을 대표하는 대표 민간 대기업 중 하나로 본사는 중국 항저우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4년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다. 중국의 중소기업이 만든 제품을 전 세계 기업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중개해주는 B2B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닷컴과 일반 개인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 부유층을 타깃으로 한 온라인 백화점 티몰 등 여러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알리바바 핵심 산업은?

전자상거래 부분을 핵심으로 하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 알리바바 닷컴 : 중국 현지를 대상으로 하는 B2B 거래 서비스
  • 타오바오 : 중국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오픈마켓 서비스
  • 티몰 : 개인사업자에게도 열려있고, 좀 더 유동적으로 운영되는 타오바오에 비해 티몰은 회사로 등록되어 있는 제품만 판매를 허용한다.
  • 알리페이 : 안전 전자상거래를 위한 에스크로 서비스. 등

 

신유통 트렌드 아래 유통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플랫폼을 통해 온오프라인 채널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 확산에도 불구하고 플랫폼 가치를 반영하는 총 거래 약이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계 최초로 1조 달러를 기록했으며, 최근 들어 해외 사용자수가 1.8억 명으로 전체 사용자수의 19%까지 확대되며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로 구매대행업체의 급증, 외국어 지원 등을 통해 향후 중국을 넘어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발돋움하려 하고 있다. 

알리바바 주가 주식 주목 포인트

 

(1) 중국 신유통 트렌드 선두주자

 

 신유통은 마윈 전 회장이 처음 언급한 개념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온오프라인을 모두 망라한 새로운 물류유통을 의미한다. 이런 신유통 드렌드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었으며, 알리바바는 빅데이터의 수집분석을 통해 소비자에게 맞춤형 제품 생산에 집중하며 기존 오프라인 기반 유통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신유통 활용 예

 

  • 허마시엔셩 : 신선 채소 배달
  • 미쇼 : 온라인 패션 마켓으로 가상 피딩이 가능하고, QR코드를 통해 구매 진행
  • 타오바오신쉬엔 : 1인 기업이나 소규모 업체 제품을 발굴 및 제작 지원
  • 쯔다서점 : 입/출입부터 구매까지 자동으로 이뤄지는 스마트 서점
  • 바이안쥐B&T Home : AR기술을 통한 가상 가구 배치가 가능한 스마트 가구점. 등

 

매출 내 비중이 높은 전자상거래 매출 대부분이 중국 본토에서 발생하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유통 트렌드 확산 및 플랫폼 거래 지속 증가로 전자상거래 무출의 안정적인 성장세가 예상된다.

(2)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정치적 리스크

 

알리바바는 중국 본토와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반으로 견고한 펀더멘탈을 보유하고 있으나 최근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등 2018년 이후 불거진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주가 변동 가능성이 열려있다.

 

알리바바는 2014년 상장 당시 아마존보다 높은 평가를 받으며 뉴욕 증시에 데뷔하였다. 지금은 아마존과 시총 규모 2.5배가량이 차이가 난 상태지만 여전히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닷컴에 이어 미국 주식 시총 4위에 올라있다.

과연 알리바바는 중국 본토를 발판으로 다시 한번 성장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