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물산 주가 전망

삼성물산 뭐 하는 회사인가?

삼성물산은 삼성그룹 계열의 종합상사이자 대형 건설업체이다. 국내외의 건축/토목/플랜트/주택 분야의 사업을 하는 건설부문, 자원개발/철강/화학/산업소재/섬유 등 다양한 방면에서 국제무역을 하는 상사부문, 의류제품 제조 및 판매사업/모제품(직물)가공 및 판매사업을 하는 패션부문, 조경사업/에버랜드(드라이파크)/캐리비안베이(워터파크)/골프장 등을 운영하는 리조트부문, 전문급식/식자재유통사업(삼성웰스토리) 등을 영위하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엔지니어링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바이오로직스 지분 보유하고 있다.

 

국내 대표 상장사 중 하나로 시총 15위내(26일 현재 12위) 종목 답게 테마로 움직이기 보다는 실적, 산업 전망에 따라 주가가 움직인다. 다만 삼성그룹 지배개편의 핵심주로 꼽히며 그에 따른 기대감에 큰 등락을 보인다.

 

삼성물산 주가 전망

삼성물산 주가 최근 무슨 일이 있었나?

25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별세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재용 삼성에 대한 지배구조 개편 관심이 커지며 지배구조의 핵심으로 꼽히는 삼성물산이 시장의 강한 관심을 받고 있다. 

 

삼성물산은 삼성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회사로 사실상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삼성 지배구조에 대한 여러가지 개편안이 거론되고 있는데 삼성물산은 이재용 부회장이 지분 17.48% 보유로 최대주주로 있는 만큼 어떤 개편안을 선택하든 삼성물산의 가치가 훼손되는 결정을 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또한 이재용 부회장은 약 10조 규모의 상속세 납부가 예상되는 만큼 삼성물산의 배당 증액을 통한 납부 방법 역시 매우 가능성 높게 점쳐지고 있다. 

 

지배구조 개편 이슈는 지금 당장 어떠한 변화를 동반하는 것은 아니다. 아직 삼성그룹 개편을 위해선 다양한 시나리오가 존재하고, 오너일가에게 시나리오당 장단점이 존재한다. 다만 향후 이건희 회장의 별세로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없는 개편이라는 점에서 중장기적으로 변화와 변화에 따른 수혜주를 찾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삼성물산 주가 전망

삼성물산 주가 기술적 동향은?

삼성물산은 2014년 이후 우하향하는 모습을 보이다 2019년 장기간 우하향하던 하향 추세를 돌파, 박스권내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의 이재용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이재용 부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삼성물산에 대한 관심도가 점점 커지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건희 회장 별세로 삼성물산에 대한 중요도와 배당 확대 기대감 등이 커지며 삼성물산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커졌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재용 시대를 맞이한 삼성물산은 어떻게 될 것인가? 삼성물산을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