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항공 관련주 핵심주 총 분석!!

다시 열리는 중국으로의 하늘길!!

화물 전용기로 개조 좌석 사라진 여객기!!!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항공업계이다. 특히 주 감염경로로 비말 감염이 꼽혀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으로 인해 대면 접촉을 피하게 되어 휴가철 임에도 불구하고 여행을 포기하게 되고 해외 출장 또한 연기하면서 매출에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어 항공사 에서는 급등한 화물운송을 이용해 현재의 상황을 돌파하려 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유래없는 위기에 처한 항공업계에 화물운송이 돌파구가 될 것인가?

 

항공 관련주 상승 요인!

국내 항공/저가항공의 실적과 주가는 항공 수요(여객 및 화물 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항공수요는 사회, 경제, 계절적 환경 변화에 변동하는 특징이 있다.

 

최근 상승 요인으로는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화물운송의 증가에 영향을 받은 것이 이유이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국제선 여객 운항 중단, 유동 인구 감소로 인해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되어 다른 방법으로 회복 방향을 찾게 되었고 국내외로 화물운송의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항공사들은 화물운송에 주력하게 되었다.

 

화물운송 집중 운용의 대표적인 예로 대한항공의 여객 전용기 개조를 볼 수 있는데 운휴중인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여 운영하는 것인데 국내 항공사 중에는 대한항공이 최초로 시도했다. 여객기의 좌석을 뜯어내고 객실 바닥에 화물을 탑재할 수 있도록 개조하여 적재량을 49%가량 늘려 화물운송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했다.

 

항공 관련주 핵심주 최근 상승 이유!

15일 항공 테마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화물운송의 호조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과 2022년 여객수요 본격 회복 전망 등에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대규모 내수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항공사들이 이번 코로나19 위기를 상대적으로 잘 버텨낼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이유는 화물운송의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 대한항공은 적극적인 참여로 화물운송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처하여 화물운송의 호조로 인한 수혜를 누리고 있어 경쟁사들의 구조재편이 이루어지는 동안 빠르게 항공화물운송 분야의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세계적인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항공화물운송의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세계 항공사들 역시 여객기를 개조하여 화물운송에 나서고 있는데 코로나19의 백신이 개발되어도 전세계 인구가 접종을 완료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국가마다 입국조치 제한의 해제 여부가 어떻게 진행될지 알 수 없어 여객 수요의 상승은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회복되기 시작해 2025년 즈음 이전의 추세로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항공 관련주 핵심주 과거 이슈

항공 관련주

대한항공 -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로 항공운송사업(여객,화물사업)과 항공우주 사업(항공기 설계 및 제작, 위성체 연구개발,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영위

 

아시아나항공 - 국내 대형 항공사로 항공운송사업 및 부대사업 영위(기내면세품 판매, 초과수화물 운송)

 

제주항공 - 국내 LCC(저가항공사)로 국내/국제 여객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티웨이항공 - 국내 LCC 국내/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중이며 국내 노선9개 국제노선 66개노선 운항중

 

진에어 - 국내 LCC 회사로 제주 노선들로 구성된 국내선과 동남아,일본 노선 중심의 국제선 운용

 

에어부산 - 국내 LCC 회사로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 영위